타일 줄눈에서 발생하는 이색/변색의 원인(4) - 아덱스 아카데미 (ARDEX Academy) - 한국아덱스 블로그

News

2019년 7월 31일 수요일

타일 줄눈에서 발생하는 이색/변색의 원인(4)

백화(풍화)
백화(Efflorescence, 프랑스어로 ‘개화(꽃이 피다)’을 의미)는 대기에 있는 공기중에 용매화된 염과 수화 결정되어진 물의 손실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입니다. 이것은 수용성염이 표면으로 올라가고 물이 증발 하면서 발생되는 시멘트 제품에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물리적(자연적) 현상입니다. 염분은 분말 또는 결정체로 쌓이게 됩니다.

백화현상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일차적 백화(Primary Efflorescence)
 “일차적 백화는 일반적으로 시멘트 제품의 초기 양생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시멘트 구조물이 형성될 때 수화열로 인해 벽이나 다른 구조물을 동해 물이 흐르거나 물이 빠져나오게 되면 석조 건축물, 특히 벽돌과 일부 방화석 몰탈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시멘트 석의 일부로 일반적으로 바인딩되지 않은 표면, 물이 증발함에 따라 그것은 소금을 뒤에 남겨 놓습니다. 이것은 흰색의 푹신 푹신한 퇴적물을 형성하며, 보통은 닦아낼 수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Efflorescence)

이러한 염분은 주로 슬래브 바닥 또는 접착제와 줄눈제와 같은 시멘트 바탕면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2차 백화(Secondary Efflorescence)
2차 백화는 시멘트 구조물이나 수화반응에 의한 생성물의 형성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는다?

오히려 일반적으로 염화물이나 탄산염과 같은 콘크리트 유해성분의 외부적인 영향 때문에 발생됩니다. 이 ‘생리 식염수’ 용액은 콘크리트에 흡수되어 구조적으로 중요한 시멘트 구조물을 녹일 수 있습니다. 가상의 종유석은 융해된 시멘트/콘크리트 구조물에 균열부위에 매달려 있는 결과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Efflorescence)

해수면이 높고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의 염은 지하수에서 나오고 염화물과 황산염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줄눈제
백화가 전형적으로 시멘트로부터 기인했을 지라도 백화가 타일보다 더 다공성이기 때문에 줄눈 라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줄눈제에 있는 백화현상은 전형적으로 흰색을 띄며, 이는 칼슘염의 침전에 의한 결과 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또한 얼룩이 지거나 전체적인 빛의 착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차 백화가 발생한 다음에 즉각적으로 2차 백화가 발행합니다. 진한색깔의 줄눈제는 색상의 대비와 모든 시멘트 제품이 백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옅은 색과 비교했을 때 더 잘 보입니다.

백화는 여러 조건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저온과 다습한 환경적인 요인에서 더 쉽게 발생하므로, 겨울과 연안, 습한 환경에서 더 쉽게 발생됩니다.

Sources
타일 ​​시공자가 줄눈제를 과도하게 많은 물을 사용하여 믹싱하게 되면, 용해성 염분은 줄눈제의 시멘트에서 침출 될 수 있으며 (타일 접착제에도 적용됨) 건조가 진행되면 줄눈제 표면에 침전됩니다. 이것은 아래의 사진 6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시공시 낮은 온도일수록 시멘트 경화를 지연시키고 물의 증발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백화의 진행을 시키기도 합니다. 지하수 근처 혹은 축축한 환경에서는 염분이 지하수로 이동하거나 슬라브, 타일접착제, 눈제에서 스며들어서 증발이 일어날 수 있는 다공질 구조가 많은 줄눈제에 침전될 수 있습니다.

백화는 다공질 타일 표면(에:Teffacotta) 및 벽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하수와 습기가 많은 곳에 대한 내용은 이 회보에서는 논외로 합니다. 벽면과 타일 표면에 빗물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면 특히 줄눈 부위에 백화현상이 당히 활발하게 이루어 집니다. 이는 벽면과 타일이 맞닿는 부분에 백화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데크와 베란다 안쪽에도 백화를 발생시킵니다. (사진 7a-b, 8 참조)

줄눈제가 타일이 부착된 직 후(타일접착제가 양생되기 전) 시공되었을 때는 타일접착제 내의 수분(염분성분이 함유되어 있음.)이 줄눈제를 통해 밖으로나와 백화를 발생시킵니다.

슬라브나 미장면이 양생이 되지 안거나, 건조되지 않았을 때, 수분이 줄눈제를 통해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외부에 새로 시공된 타일에 줄눈이 채워지지 않았을 때, 비가 타일 아래로 스며들어 접착제 사이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문제는 시멘트 줄눈제에 문제를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에폭시 줄눈제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진 6a-b는 줄눈제가 원인이 아닌 2차 백화에 대한 예를 보여줍니다.

해결책
1. 시공시 올바른 물 배합으로 혼합하시오.
2. 슬라브 또는 미장면이 제대로 경화되고 건조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슬라브는 28일간 경화해야합니다. 슬라브의 건조는 25mm/月(1mm/日) 입니다. 미장면의 경화는 7일이며, 건조는 1mm/日입니다.
3. 습도가 높아지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4. 10 ° C 이상의 온도에서 작업하고 물의 증발을 촉진하기 위해 적절한 환기가 되도록 하십시오.
5. 타일 접착제가 적절하게 경화된 후 시공하십시오.
6. 바탕면에서 습도가 발생한다면, 프라이머를 도포 한 후 시공하십시오.

시멘트에 의해 발생되는 백화는 여러 공정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1. 빛이 있는 곳에서, 흰색 나일론 강모 붓을 사용하여 진공청소리로 분말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백화진행이 중간 단계이면, 흰색 나이론 강모 붓으로 긁어낸 후 몇 차례 물로 세척하면, 점차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식초(산도 5~10% 일반 식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백화를 중화시키고 녹일 수 있습니다. 식초를 사용하여 제거 후 물로 완전히 세척하십시오.
4. ARDEX Tile Cleaner, ACP23, ACP 25를 이용하여, 백화나 오염을 제거하면 효율적입니다.
5. 백화가 심하게 발생된 경우 더욱 확실한 방법으로 세척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염산(5%미만)의 묽은 용액과 흰색 나일론 강모 붓을 사용하여야 하며, 이와 같이 염산을 사용하여 백화를 제거한 후 암모니아 또는 10% 탄산나트륨용액(물 100ml에 10g의 세척소다)에 의해 중화되어야 합니다. 그런 후 잔류물을 제거하기 위해 물을 이용하여 세척해서 마무리하십시오.

주의
- 염산을 사용하는 경우 약 32%의 수용액이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부식성이 매우 높으며 산성 증기를 발생시킵니다. (염산은 우유의 무기산 또는 소금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 산성 용액을 희석할 시 절대로 물에 산성물질을 넣지 마십시오. 물에 산성물질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 안전고글을 착용하십시오. 산성분이 눈에 들어갔을 경우 즉시 눈을 흐르는 물로 10분간 씻어주시고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 보호용 고무 장갑을 착용하십시오. 산성 증기를 없애기 위해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하십시오.

본 산성물질은 알루미늄, 마르틴 스테인리스 스틸 그리고 일반 강절에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콘크리트, 타일 및 시멘트 테라조와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절대 백화를 제거하기 위해 황산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사진 7a-b. 벽돌벽에서 타일면 아래의 습기 이동 그리고 시멘트 재료와의 접촉으로 인해 2차 백화가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 이러한 백화발생은 줄눈제에 의해 발생되는 않습니다.


사진 8. 타일 접착제 빈공간에 있는 물이 이동하여 백화발생 물질을 끌어 모으는 또 다른 상황. 타일 표면의 태양열로 확산을 더욱 촉진시키며 물이 빠져 나갈 수 있는 곳으로 활발하게 염분의 흡착을 촉진합니다.


-타일 줄눈에서 발생하는 이색/변색의 원인(5)로 이어집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